겨울 한파에도 강아지들은 늘 바깥을 그리워합니다. 특히 실외배변을 하는 친구들은 산책을 미루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견주들은 한겨울에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을 하기엔 밖이 너무 추운게 아닐지 고민하게 됩니다.
강아지도 겨울에 추워할까?
물론 강아지들도 추워합니다. 그렇다면 어느정도 온도에서 강아지가 춥다고 느낄까요?
견종와 나이, 체중, 털 상태, 건강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내가 추우면 강아지도 춥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C 이하의 온도에서는 특히 더 주의해야 합니다. 바깥 날씨가 영하라면 강아지의 야외 활동 시간을 제한해야 합니다.
견종
일반적으로 추운 지방에서 온 견종들은 다른 견종에 비해 추위에 더 잘 견딥니다. 이 견종들은 두꺼운 이중모가 있어 체온유지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시베리안 허스키, 세인트 버나드, 뉴펀들랜드, 사모예드, 알래스카 말라뮤트 같은 두터운 이중모 견종들은 그레이하운드,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 휘펫, 미니핀, 단모종 치와와, 차이니즈 크레스티드(;;)와 같은 견종들에 비해 겨울철에 지내기 유리합니다. * 이중모 친구들도 부득이한 사정으로 몸 털을 짧게 미용했을 경우엔 추위에 취약합니다. 여기서 유념해야 할 사항은 두꺼운 이중모 견종들도 추울 땐 추우니 그들의 털을 너무 맹신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 친구들의 털이 젖었을 때에는 동상이나 감기의 위험이 더 커지니 관리에 주의해 주세요.
나이
노령견과 어린 강아지들은 한창때의 강아지에 비해 추위를 많이 탑니다. 체온조절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르신 강아지와 애기 강아지들은 외출 시 체온 유지와 노출 시간에 더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상태
미국 수의학 협회(American Veterinary Medicine Association)에 따르면 심장이나 신장이 안좋거나 당뇨가 있는 개의 경우 감기에 더 잘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체격
일반적으로 작고 체중이 적게 나가는 견종은 추위에 더 취약합니다.
개가 추울 때 반응
강아지가 추워 하는지는 여러 신호를 보며 알 수 있습니다. 추위에 너무 오래 노출 되면 감기나 동상에 걸릴 수 있으니 산책 중에 강아지가 아래 신호를 나타내면 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태가 심각하게 안좋을 경우 바로 수의사에게 데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 몸을 떨음
- 등을 동그랗게 구부림
- 움직임이 느려짐
- 꼬리를 몸에 밀착시킴
- 바람을 피해 물건이나 건물 뒤에 숨음
- 발, 다리, 코, 귀 가장자리를 만졌을 때 차가움
- 심장박동이 느려짐
강아지를 추위에서 보호하는 방법
추위에 오래 노출 된 강아지는 면역이 떨어져서 병에 걸릴 수 있고, 저체온증이나 동상으로 고통받을 수도 있습니다. 겨울철에도 강아지를 따뜻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추천사항이 있습니다.
1. 따뜻한 잠자리
강아지가 외풍이 있거나 추운 집에서 지내는 경우엔 온열 기능이 있는 강아지 잠자리를 마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담요로 강아지가 자는 동안 체온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온열기능이 있는 매트를 사용할 경우에는 강아지가 언제든지 매트 밖으로 나올 수 있어야 합니다.
2. 실외견
강아지 집은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개집에 습기가 차거나 젖으면 동상의 위험이 훨씬 높아집니다. 개집의 바닥은 지면에서 10cm 정도 떨어져 있는 것이 바람직하고 경사진 지붕을 가진 타입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바람과 추위를 차단해 줄 단열재를 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외출 시간 제한
썰매견 출신의 견종 외에는 영하의 날씨에는 가급적이면 외출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날씨엔 산책은 가급적이면 짧게 하고 항상 귀끝, 발, 꼬리끝의 상태를 확인해서 동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바깥활동을 짧게 하고 귀가했다면 재미있는 실내 놀이로 모자란 신체활동을 대신 할 수 있습니다.
4. 옷 입히기
특히 털이 짧은 견종이나 모종의 이유로 털을 짧게 깎은 강아지를 산책 시킬 때는 따뜻한 겨울용 강아지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목, 어깨, 가슴이 꼭 맞는 옷을 입어야 추위에서 보호할 수 있습니다 (너무 꽉 끼면 호흡곤란이 올 수 있으니 주의).
5. 강아지 발 케어하기
강아지가 용납할 경우, 겨울용 부츠를 신기면 산책 중에 부상과 동상으로부터 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심하게 거부 할 경우 집에서 자주 발을 만져주고 칭찬해주면서 신발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훈련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죽어도 신기 싫다고 하면 어쩔 수 없습니다...
겨울철엔 특히 강아지 발바닥에 있는 털을 잘 다듬어야 합니다. 발바닥에 난 긴 털은 발가락이나 패드 사이사이에 얼음을 형성하기 쉽습니다.
산책 중 제설제를 강아지가 밟았을 경우 패드에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외출 후에는 따뜻한 물로 발을 구석구석 닦고 패드가 건조하거나 갈라진 경우 강아지용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산책 전 워밍업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추운 날에는 근육과 관절이 굳어 부상을 입기 쉽습니다. 본격적으로 산책 하기 전에 5분 정도 천천히 운동해서 근육을 워밍업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부동액 주의
아주 조금의 부동액이라도 섭취하면 급성 신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도하게 침을 흘리고, 구토, 발작, 갈증, 헐떡거림, 혼수상태 등의 이상징후를 보일 수 있으니 혹시 강아지가 부동액을 먹었다고 의심 되면 바로 수의사에게 데려가야 합니다.
참고자료
5 Ways Dogs Owners Can Prepare for the Cold Weather
Though Australia isn’t known for especially cold weather, the winter months can bring some challenges for your dog. Some dog breeds need more help staying warm in the cold.
www.advantagepetcare.com.au
8 Ways to Keep Your Dog Warm – American Kennel Club
Snow, sleet, ice, and wind… there’s a lot to prepare for when it comes to winter weather. Just like we’re affected by the cold, our dogs are, too. Here are a few simple measures you can take to make sure your dog stays warm, happy, and healthy throug
www.akc.org
How Cold Is Too Cold for Dogs to Go Outside in the Winter?
Even if you don't have a cold weather dog breed, you and your pet can enjoy playtime in the snow if you follow these seasonal tips.
www.dailypaws.com
Signs That Show Your Dog Might Be Feeling Cold - My Puppy Story
MENU TABLEYour dog & coldSigns that show your dog might be feeling coldWhat exposure to the cold can do to the poochWhat to do about it?Sign that shows your dog has caught a coldWhat to do about it? Your dog & cold Like humans, dogs are also affected by th
mypuppystory.com
'강아지 건강하게 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부는 강아지에게도 건강식일까? (1) | 2021.12.29 |
---|---|
건조한 강아지 코, 비정상일까? (0) | 2021.11.01 |
강아지에게 포도를 주면 안되는 이유 (0) | 2021.10.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