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코는 방금 물에서 건져낸 버섯처럼 말랑말랑 반들반들 촉촉합니다.
그렇지만 종종 물기 한방울 없이 건조한 개 코도 있습니다. 주인들은 강아지의 건조한 코가 건강문제 때문일까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왜 강아지 코는 사람과 달리 촉촉할까요? 건조한 코는 안좋은 징후일까요?
왜 강아지의 코는 축축할까?
사람들이 시각으로 가장 많은 정보를 모으는 것과 달리, 개는 후각 정보에 더 많이 의존합니다. 개는 사람에 비해 10,000 - 100,000배 더 후각이 발달했으며, 냄새를 분석하는 뇌 영역은 사람에 비해 약 40배 더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개의 입천장 앞니 뒤쪽에 연결된 야콥센 기관(Jacobson organ) 이라는 추가 후각기관도 있습니다.
강아지의 코가 촉촉한 이유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 냄새입자는 촉촉한 표면에 더 잘 붙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코가 촉촉할 때 냄새를 더 잘 맡을 수 있습니다.
- 강아지의 체온유지에 유리합니다. 개는 땀샘이 없는 대신 코, 발바닥, 헐떡대는 행동으로 체온을 조절합니다. 코가 촉촉하면 체온을 더 잘 발산해서 강아지가 더 시원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 개는 청결을 위해 코를 자주 핥습니다.
강아지 코가 촉촉함을 유지하는 비결
강아지가 코를 촉촉하게 유지하게 하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 개의 코 내부에는 점액을 분비하여 콧구멍 내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특별한 땀샘이 있습니다. 이 땀샘에서 투명하고 맑은 액체를 분비하여 코를 촉촉하게 해줍니다.
- 개는 자주 코를 핥습니다. 코가 긴 그레이하운드도 자기 코를 스스로 핥을 수 있습니다. 코를 핥음으로써 코의 표면에 붙어 있던 이물질을 제거해 청결을 유지하고, 대신 침을 묻혀 코를 촉촉하에 합니다. (그게 침이였다니..!) 코 표면의 점액에 붙어 있던 냄새 입자를, 핥는 행동을 통해 입천장의 야콥센 기관으로 운반합니다. 코를 핥음으로써 강아지들은 코에 보습도 하고 냄새도 맡습니다. 효율갑...
- 강아지들은 이것저것 코를 박고 냄새를 맡음으로써 젖은 흙, 풀, 웅덩이에 있는 습기를 코에 묻혀 코를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강아지 코가 건조해진 이유
강아지의 코는 촉촉한 상태에서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그렇지만 코가 바싹 건조하다고 해서 강아지가 병에 걸렸다거나, 문제가 있다고 단언하기는 어렵습니다. 촉촉한 코는 정상이지만, 건조한 코가 비정상인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개의 코가 건조해질 수 있을까요?
- 강아지가 잠을 자고 있을 때는 코를 핥지 않으므로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기상 후 10분 이내에 다시 촉촉해진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겨울철 실내난방과 건조한 겨울바람도 강아지의 코를 건조하게 할 수 있습니다. 히터나 전기난로 옆에 있으면 코가 마르게 되기 쉽습니다. 실외에서 사람의 입술이 트는 것처럼 강아지 코도 겨울철 칼바람에 건조해질 수도 있습니다.
- 운동을 격렬하게 해서 일시적인 탈수가 생겼을 때 코가 마를 수 있습니다.
- 뜨거운 햇볕에 노출 되면 코가 마를 수 있습니다.
- 나이가 들면서 코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강아지용 코 연고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강아지는 코를 자주 핥으므로 아무거나 바르면 안됩니다)
- 코가 납작한 불독, 퍼그, 페키니즈와 같은 견종은 코를 스스로 잘 핥지 못해서 코가 건조해 질 수 있습니다.
코가 비정상인 상태는?
건조한 코가 언제나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병이나 건강상의 문제의 결과로 코가 건조해 질 수도 있습니다. 견주들은 건조하지 않은 날씨에도 강아지의 코가 지속적으로 건조하거나 비정상적인 다른 상태가 함께 나타나면 잘 관찰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알레르기: 알레르기로 인해 코 건조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피부를 과도하게 긁거나, 발을 심하게 핥을 경우에는 알레르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화상: 특히 여름철 뜨거운 햇볕 아래에서는 코에 화상을 입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코 색깔이 옅은 갈색이나 분홍색일 경우 화상에 취약할 수 있으니, 밖에 나가기 전에 강아지용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 탈수: 날씨가 너무 덥거나 격렬한 운동 후에 탈수가 생겨 코가 건조해 질 수 있습니다. 보통 물을 마셔서 회복될 수 있지만 강아지가 다른 이상반응을 보일 때에는 수의사를 찾아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 면역질환: 자가면역 질환의 증상으로 코 건조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코 주변의 피부가 붉어지거나 갈라진 코, 염증은 자가면역질환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촉촉한 코는 건강한 코가 맞지만, 코의 점액질이 투명하지 않거나 심하게 안좋은 냄새가 난다면 질병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참고자료
Why Is My Dog's Nose Dry? – American Kennel Club
Most dog owners would probably tell you that a cold, wet nose on their canine companion signals a healthy pup. Likewise, many believe a dog is sick when his nose is dry — but is this true? Before we get into that debate, we first need to understand why
www.akc.org
Why Do Dogs Have Wet Noses?
Noses vary in size and shape in the canine world, but regardless of what they look like, they are important to survival. So pay attention to your dog’s nose to help him stay healthy. And enjoy those warm moist snuggles your dog’s nose provides you. A d
vcahospitals.com
'강아지 건강하게 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부는 강아지에게도 건강식일까? (1) | 2021.12.29 |
---|---|
한겨울에 산책 나가면 강아지가 추워할까? (0) | 2021.10.26 |
강아지에게 포도를 주면 안되는 이유 (0) | 2021.10.16 |
댓글